논문투고 절차
모집 분야
학회지 『놀이치료연구』의 투고논문은 경험적 논문이나 이론 및 개관논문으로 놀이치료가 지향하는 발달장애, 재활심리, 놀이치료, 상담 및 심리치료에 관련된 내용으로 미발표된 연구 논문을 원칙으로 한다. 국내외 타 학술지에 이미 투고되어 심사 중이거나 게재, 간행되었던 논문은 투고할 수 없다.
응모 자격
본 학회 정회원 이상을 원칙으로 하며 공동연구의 경우 제1저자나 교신저자는 정회원 이상의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원고작성
- 원고 분량
한 페이지에는 한글로 약 1,800자, 영문으로 약 3,700자(약 550단어)가 들어감을 고려하여 A₄용지 15매 내외(참고문헌, 초록 포함)를 원칙으로 하며, 최대 30쪽을 초과할 수 없다. - 원고작성
- 편집양식에 맞추어 한글 2007이상 프로그램으로 작성한다.
- 논문의 문장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漢子로 표시하거나 ( ) 속에 原語를 써넣는다.
- 논문 제출자의 성명은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하고, 외국인의 人名은 원어 그대로 쓴다.
- 연구지원기관은 *표를 하고 같은 면에 각주로 기재한다.
- 논문의 표지에는 논문제목, 저자, 소속을 표기한다.
- 공동연구의 경우는 교신저자를 명기하고 같은 면에 각주로 이름, 소속, 직위 및 이메일주소를 다음 예와 같이 밝힌다.
예) 교신저자(Corresponding Author) : 홍길동, 한국대학교 놀이치료학과, (12345) 대전시 서구 둔산동 123, Tel : 12-345-6789, E-mail : gildong@abc.ac.kr
- 공동저자가 있는 경우 첫 번째 위치에 기입된 자를 논문의 제1저자(책임 연구자)로 간주하며, 학위논문인 경우에는 논문작성자, 지도교수 순으로 이름을 게재한다.
- 학위 논문일 경우는 투고원고 각주에 석사, 박사논문이라고 기재한다.
예) * 본 연구는 ○○○(20○○년)의 ○○대학교 석사학위논문을 수정 및 보완한 것임.
- 저자의 국문소속과 영문소속을 동일하게 작성하여야 한다.
- 논문 제목 및 저자의 이름은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하고, 외국인은 원어 그대로 쓴다.
예) 국문 : 홍길동 / 영문 : Hong, Gildong
- 초록: 논문 내용의 초록은 ‘연구배경 및 목적,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 결론 및 시사점(향후 연구과제 등)’으로 구성하며, 공백을 제외한 글자 수가 ‘500자 이하’로 한다.(국문요약기준, 확인은 한글프로그램 ‘문서정보→문서통계) Abstract(영문초록)은 반드시 국문초록과 일치시켜야 하며, 함초롬바탕체, 크기 9pt, 줄을 바꾸지 않고 연결하여 논문 제목의 다음 부분에 제시한다.
- 주요어(Key words): 5개 이내를 영문초록 다음에 첨부하며, ‘한글(영어)’ 형식으로 한글오름차순 순으로 작성하고 등재된 용어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 문서편집
- 문서는 한글에서 「다단....」을 선택하여 두단으로 설정한다. 단, 영문초록은 2단 편집이 아니므로 한글요약을 할 때는 「한글」의 「틀」에서 「글상자」를 선택하고 그 안에서 편집한다.
- 전체 문서의 글자 크기(영문초록 9pt)는 10pt, 서체는 명조체이다.
- 편집용지는 사용자 크기(아래)에 제시한 바의 크기로 편집한다. 국문제목은 명조체 18이며, 저자는 고딕체 10로 한다.
- 편집용지: 사용자 정의(190㎜×260㎜)
- 여백주기: 왼쪽(21㎜), 우(20㎜), 위(20㎜), 아래(18㎜), 머리말(12㎜), 꼬리말(13㎜), 제본(0㎜)
- 문단모양: 원쪽 여백(0㎜), 오른쪽 여백(0㎜), 들여쓰기(10pt), 줄간격(160%), 정렬방식(혼합)
- 제목의 번호 붙임
- 1단계: Ⅰ, Ⅱ, Ⅲ
글자모양: 크기(12pt), 글꼴(고딕체), 진하게, 가운데 정렬 - 2단계: 1, 2, 3
글자모양: 크기(11pt), 글꼴(고딕체), 왼쪽 정렬, 들여쓰기(5pt) - 3단계: 1), 2), 3)
글자모양: 크기(10pt), 글꼴(고딕체), 왼쪽 정렬, 들여쓰기(5pt) - 4단계: (1), (2), (3)
글자모양: 크기(10pt), 글꼴(고딕체), 왼쪽 정렬, 들여쓰기(10pt) - 5단계: ①, ②, ③
글자모양: 크기(10pt), 글꼴(명조체), 왼쪽 정렬, 들여쓰기(10pt)
- 1단계: Ⅰ, Ⅱ, Ⅲ
- 인용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부분의 아래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좌우로 각각 3글자씩 들여 쓴다. - 각주와 후주
- 각주(footnote)를 사용하고 그 대신 후주(endnote)는 금한다.
- 각주는 본문에 표기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하고,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각주의 사용은 금한다.
- 각주를 표시하는 위치는 해당 문장이나 용어 말미의 윗편에 일련번호를 표시하고, 각주의 내용은 논문 해당 페이지에 제시한다.
- 본문 내의 인용문헌
- 본문에 인용된 문헌은 반드시 참고문헌 목록에 포함되어야 하며, 아래의 예를 참고하여 모두 영문으로 표기한다.
- 본문에 문헌을 인용한 경우 성(family name)을 논문 발행연도와 함께 괄호 속에 표시한다. 저자가 1명 또는 2명인 경우는 본문 내에 인용될 때마다 모두를 표기한다.
예: (Song, 2003)/Song과 Choi(2003)는
- 두 개 이상의 다른 저술을 인용할 때는 제 1저자 이름의 알파벳순으로 나열하며 각각의 사이에 “;”을 표기한다.
예: (Dyches & Johnstun, 2006; Kim, 2003; Lee, 2003; Prater, 2007)
- 성과 연도를 ( ) 안에 표기할 경우 최종 저자 앞에는 “, &”로 표기한다. 단 저자가 2명인 경우는 & 앞에 “,”를 찍지 않는다.
예: 놀이치료(Kim, Nam, Oh, & Lee, 2003)
놀이치료(Beitchman & Lapey, 2003) - 저자가 3인 이상 5인까지인 경우에는 APA (2011) 규정에 따라 제 1저자를 중심으로 기록한다. 첫 인용에는 모두의 성을 표기하고, 같은 문헌이 반복 인용될 때에는 제1저자의 성 뒤에 등(等)을 표기한다.
- 괄호 안에 인용 시
예: (Song, Kim, & Lee, 2004)는… 첫 인용 시
(Song et al., 2004)은… 반복 인용 시 - 본문 속에 참조하여 인용 시
예: Belsky, Vondra와 Wittroct(2002)은… 첫 인용 시
Belsky 등(2002)은… 반복인용 시
- 괄호 안에 인용 시
- 저자가 6인 이상인 경우
처음부터 제1저자의 성 뒤에 등(等)을 표기한다.예: Song 등(2004)은 놀이치료에서… 첫 인용, 재인용 모두.
한편, 성과 연도를 ( ) 안에 표기할 경우 제1저자 뒤에 et al., 을 붙인다. ⋅본문 속에 참조하여 인용 시예: 놀이치료(Song et al., 2008)에서… 첫 인용, 반복인용 모두.
- 제1저자의 성이 같고, 같은 연도에 게재된 경우 제2저자의 성까지 넣어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예: 우울(Kosslyn, Barrett, et al., 1996)
우울(Kosslyn, Gabrieli, et al., 1996) - 제1저자의 성이 같고, 같은 연도에 게재된 다른 저자인 경우에 제1저자의 이름의 first name의 첫 번째 initial까지 넣어 표기한다.
예: 놀이치료(Song, Y., 2005; Song, J., 2005)
- 복합인용
- 같은 저자의 복합인용인 경우 연도순으로 하여 “,”로 띄어쓰고, 저자명은 각 논문마다 반복하지 않는다.
예: (Kim, 2006, 2007)
- 같은 저자로 시작하는 인용문헌 중 같은 해에 진행된 연구가 여럿인 경우, 연도를 기입한 후 a, b, c 등으로 첨부하고 연도를 반복하지 않는다.
예: (Kim, 2004a, 2004b).
- 같은 저자의 복합인용인 경우 연도순으로 하여 “,”로 띄어쓰고, 저자명은 각 논문마다 반복하지 않는다.
- 재인용인 경우
원저자와 년도를 표시한 후 재인용한 저자 이름, 발행연도 및 인용페이지를 기재한다.예: Rubin(1986)은 … 하였다(Song, 2005 recited).
(Shin 1994: Park, 2010 recited)
- 참고문헌 작성
- 논문의 말미에 아래와 같은 요령(APA양식 참고)으로 제시한다.
- ※ 참고문헌은 저자명(영문)의 ABC 순으로 정렬하며, 학술지명, 권호 및 단행본 도서명은 이탤릭체로 한다.
- ※ 논문제목의 경우 문장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 도서명은 주제목에서 의미 있는 단어는 첫글자 대문자, 부제는 일반적인 문장형식을 따르도록 한다.
- 저자가 6인~7인까지는 모든 저자를 기입하고, 8인 이상일 경우에는 ... 표시 후 마지막 저자를 표기한다.
예: 저자 6~7인일 경우
Wolchik, S. A., West, S. G., Sandler, I. N., Tein, J., Coatsworth, D., Lengua, L., & Micheal, Y. G. (2000).예: 저자 8인 이상일 경우
Collins, M., Kenedy, B., Forster, B., Morris, M., Cheer, K., Hooper, H., ... Jones, J. (2012). Modern Liberia. Cairns, Australia: Allen & Unwin. - 단행본인 경우, 저자(출판연도). 제목(판). 출판도시: 출판사 이름. 순으로 한다.
예: Knell, S. M. (1993). Cognitive- Behavioral Play Therapy (2nd ed.). New Jersey: Janson Aronson Inc.
단행본 중 한 chapter(장, 障)를 인용하는 경우, 인용하고자 하는 chapter(장)의 저자와 연도, 제목, 단행본 저자, 단행본 제목, chapter(장)의 페이지, 출판도시: 출판사 순으로 제시한다.예: Chapter(장)가 들어가는 경우
Lang, P. J., Bradley, M. M., & Cuthbert, B. N. (1997). Motivated attention: Affect, activation, and action. In P. J. Lang, R. F. Simons, & M. Balaban (Eds.), Attention and orienting: Sensory and motivational processes (pp. 97–135). Mahwah, NJ: Erlbaum. - 번역된 경우
예: Laplace, P. S. (1951). A philosophical essay on probabilities (F. W. Truscott & F. L. Emory, Trans.). New York, NY: Dover. (Original work published 1814)
- 정기간행물인 경우, 간행물의 제목, 권, 호수 및 해당페이지를 반드시 기재한다.
예: Zimmerman, B. J. (1989). A social cognitive view of self-regulated academic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3), 329-339.
- 학위논문의 경우, 석사학위논문은 Unpublished master’s thesis로, 박사학위논문은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으로 표기한다.
예: 국내 박사학위 논문
Kim, S. Y. (2006). A study on the difference in internet activities, self- control,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ccording to the level of internet addic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 학술대회 발표 논문
Lankntree, C., & Briere, J. (1991, january). Early data on the trauma symptom checklist for children (TSC-C).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professional Society on the Abuse of Children, SanDiago, CA.
- 신문기사
New drug appears to sharply cut risk of death from heart failure. (1993, July 15). The Washington Post, P. 112.
- 인터넷 자료: 클릭 했을 경우, 연구자가 참고한 웹페이지가 그대로 화면에 나타날 수 있도록 기재하며, 연구자가 내용을 인용한 날짜 및 자료가 업로드된 연도와 날짜, 저작자 등을 정확하게 표기할 것
McNeese, M. N. (2001). Using technology in educational settings. Retrieved October 13, 2001, from University of Souther Mississippi, Educational Leadership and Research Web site: http://www.dept. usm.edu/ ∼eda/
- 저자가 6인~7인까지는 모든 저자를 기입하고, 8인 이상일 경우에는 ... 표시 후 마지막 저자를 표기한다.
- 표와 그림
- 표(Table), 그림(Figure), 사진(Picture)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 < >과 같은 괄호를 사용하며, 영문으로 작성하되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한다.
- 표의 본문은 함초롬바탕체, 8pt, 줄 간격 120%로 작성한다.
- 표와 그림의 제목은 HY중고딕, 9pt, 표는 상단에, 그림제목은 하단에 제시한다.
- 표 및 그림은 원본 그대로를 복사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제출한다.
- 경험적 연구 논문에서 본문의 형식은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순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본문의 글자는 함초롬바탕체(크기 10pt)로 제시한다.
- 모든 연구 논문은 150단어(600자) 안팎의 영문초록을 포함해야 한다. 영문초록은 APA 규정에 맞게 작성되어야 한다.
- 연구논문의 책임저자는 원고를 제출하기 전에 미국 심리학회가 발행한 APA Publication Manual 최근판을 참조할 것이며, 이에 따라 작성되지 않은 논문은 접수되지 않을 것이다.
- 제출된 원고는 학회지 논문심사위원 3명의 무기명 심사를 받게 되며, 심사된 논문의 게재 여부에 대한 최종결정은 편집위원장이 한다. 본 학회지에 게재된 원고는 필요한 한도 내에서 짧은 것을 원칙으로 하며, 게재키로 결정된 원고의 체제와 길이는 심사위원의 의견을 참작하여 편집위원장이 저자에게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 저자의 정보 관리는 다음 두 가지로 구분하여 기록한다.
- ①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의 저자정보(소속과 직위, 연락처, 전자우편 등)의 기록을 확인하고 관리한다.
- ② 논문 저자가 현재 소속이 없는 미성년자(초중고등학교 소속 학생)인 경우에는 최종 소속 학교, 직위, 재학년도를 제출받아 별도로 기록하고 관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