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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투고규정

「놀이치료연구」 원고작성 규정

1. 모집 분야

  • 학회지『놀이치료연구』의 투고논문은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에 관련된 내용으로 미발표된 연구 논문을 원칙으로 한다. 국내외 타 학술지에 이미 투고되어 심사 중이거나 게재, 간행되었던 논문은 투고할 수 없다.

2. 응모 자격

  • 본 학회 회원을 원칙으로 하며 교수, 연구원, 전문인 및 박사과정 재학생 이상의 회원 및 기타

3. 원고작성

  • 1. 원고 분량
    • 한 페이지에는 한글로 약 1,800자, 영문으로 약 3,700자(약 550단어)가 들어감을 고려하여 A₄용지 15매 내외(참고문헌, 초록 포함)를 원칙으로 하며, 최대 30쪽을 초과할 수 없다.
  • 2. 원고 작성
    • 1) 편집양식에 맞추어 한글 2007이상 프로그램으로 작성한다.
    • 2) 논문의 문장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漢子로 표시하거나 ( ) 속에 原語를 써넣는다.
    • 3) 논문 제출자의 성명은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하고, 외국인의 人名은 원어 그대로 쓴다.
    • 4) 영문초록: 문 내용의 초록은 영문으로 작성하며(가로 80열, 세로 10행 이내, 함초롬바탕체, 크기 9pt) 목적, 방법, 결과, 결론으로 구분하여 줄을 바꾸지 않고 연결하여 논문 제목의 다음 부분에 제시한다.
    • 5) 영문 주요어(Key words): 5개 이내를 영문초록 다음에 첨부하며, 등재된 용어를 원칙으로 한다.
  • 3. 문서 편집
    • 1) 문서는 한글에서 「다단....」을 선택하여 두단으로 설정한다. 단, 영문초록은 2단 편집이 아니므로 한글요약을 할 때는 「한글」의 「틀」에서 「글상자」를 선택하고 그 안에서 편집한다. (※ 다단 편집이 어려울 경우 한단으로 해도 무방)
    • 2) 전체 문서의 글자 크기(영문초록 포함)는 10급, 장평은 95%, 자간은 -5로 하며, 서체는 함초롬바탕체이다. 행간넓이는 150%로 한다.
    • 3) 편집용지는 사용자 크기(아래)에 제시한 바의 크기로 편집한다. 제목은 HY신명조(진하게) 20이며, 저자는 HY중고딕 12로 한다.
      • (1) 편집용지: 사용자 정의(190㎜×260㎜)
      • (2) 여백주기: 왼쪽(20㎜), 우(20㎜), 위(20㎜), 아래(17㎜), 머리말(13㎜), 꼬리말(10㎜), 제본(0㎜)
      • (3) 문단모양: 원쪽 여백(0㎜), 오른쪽 여백(0㎜), 들여쓰기(2pt), 줄간격(150%), 정렬방식(혼합)
    • 4) 제목의 번호 붙임
      • 1단계: Ⅰ, Ⅱ, Ⅲ
        글자모양: 크기(12pt), 글꼴(HY신명조), 진하게, 가운데 정렬
      • 2단계: 1, 2, 3
        글자모양: 크기(11pt), 글꼴(HY중고딕), 왼쪽 정렬, 들여쓰기(8.5pt)
      • 3단계: 1), 2), 3)
        글자모양: 크기(10pt), 글꼴(HY견명조), 왼쪽 정렬, 들여쓰기(8.5pt)
      • 4단계: (1), (2), (3)
        글자모양: 크기(10pt), 글꼴(HY신명조), 왼쪽 정렬, 들여쓰기(8.5pt)
      • 5단계: ①, ②, ③
        글자모양: 크기(10pt), 글꼴(HY신명조), 왼쪽 정렬, 들여쓰기(8.5pt)
    • 5) 인용
      •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부분의 아래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좌우로 각각 3글자씩 들여 쓴다.
    • 6) 각주와 후주
      • (1) 각주(footnote)를 사용하고 그 대신 후주(endnote)는 금한다.
      • (2) 각주는 본문에 표기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하고,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각주의 사용은 금한다.
      • (3) 각주를 표시하는 위치는 해당 문장이나 용어 말미의 윗편에 일련번호를 표시하고, 각주의 내용은 논문 해당 페이지에 제시한다.
    • 7) 본문 내의 인용문헌
      • (1) 본문에 인용된 문헌은 반드시 참고문헌 목록에 포함되어야 하며, 아래의 예를 참고하여 모두 영문으로 표기한다.
      • (2) 본문에 문헌을 인용한 경우 성(family name)을 논문 발행연도와 함께 괄호 속에 표시한다. 저자가 1명 또는 2명인 경우는 본문 내에 인용될 때마다 모두를 표기한다.
        예: (Song, 2003)/Song과 Choi(2003)는
      • (3) 두 개 이상의 다른 저술을 인용할 때는 제 1저자 이름의 알파벳순으로 나열하며 각각의 사이에 “;”을 표기한다.
        예: (Dyches & Johnstun, 2006; Kim, 2003; Lee, 2003; Prater, 2007)
      • (4) 성과 연도를 ( ) 안에 표기할 경우 최종 저자 앞에는 “, &”로 표기한다. 단 저자가 2명인 경우는 & 앞에 “,”를 찍지 않는다.
        예: 놀이치료(Kim, Nam, Oh, & Lee, 2003) 놀이치료(Beitchman & Lapey, 2003)
      • (5) 저자가 3인 이상 5인까지인 경우에는 APA(2011) 규정에 따라 제 1저자를 중심으로 기록한다. 첫 인용에는 모두의 성을 표기하고, 같은 문헌이 반복 인용될 때에는 제1저자의 성 뒤에 등(等)을 표기한다.
        • ․ 괄호 안에 인용 시
          예: (Song, Kim, & Lee, 2004)는… 첫 인용 시 (Song et al., 2004)은… 반복 인용 시
        • ․ 본문 속에 참조하여 인용 시 예: Belsky, Vondra와 Wittroct(2002)은… 첫 인용 시 Belsky 등(2002)은… 반복인용 시
      • (6) 저자가 6인 이상인 경우
        처음부터 제1저자의 성 뒤에 등(等)을 표기한다. 예: Song 등(2004)은 놀이치료에서 … 첫 인용, 재인용 모두.
        한편, 성과 연도를 ( ) 안에 표기할 경우 제1저자 뒤에 et al., 을 붙인다. 예: 놀이치료(Song et al., 2008)에서 … 첫 인용, 반복인용 모두.
      • (7) 제1저자의 성이 같고, 같은 연도에 게재된 경우 제2저자의 성까지 넣어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예: 우울(Kosslyn, Barrett, et al., 1996) 우울(Kosslyn, Gabrieli, et al., 1996)
      • 제1저자의 성이 같고, 같은 연도에 게재된 다른 저자인 경우에 제1저자의 이름의 first name의 첫 번째 initial까지 넣어 표기한다. 예: 놀이치료(Song, Y., 2005; Song, J., 2005)
      • (9) 복합인용
        같은 저자의 복합인용인 경우 연도순으로 하여 “,”로 띄어쓰고, 저자명은 각 논문마다 반복하지 않는다. 예: (Kim, 2006, 2007) 같은 저자로 시작하는 인용문헌 중 같은 해에 진행된 연구가 여럿인 경우, 연도를 기입한 후 a, b, c 등으로 첨부하고 연도를 반복하지 않는다.
        예: (Kim, 2004a, 2004b).
      • (10) 재인용인 경우
        원저자와 년도를 표시한 후 재인용한 저자 이름, 발행연도 및 인용페이지를 기재한다. 예: Rubin(1986)은 … 하였다(Song, 2005 recited). (Shin 1994: Park, 2010 recited)
  • 9) 참고문헌 작성

  • 논문의 말미에 아래와 같은 요령(APA양식 참고)으로 제시한다.
    ※ 참고문헌은 저자명(영문)의 ABC 순으로 정렬하며, 학술지명, 권호 및 단행본 도서명은 이탤릭체로 한다. ※ 논문제목의 경우 문장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 도서명은 주제목에서 의미 있는 단어는 첫글자 대문자, 부제는 일반적인 문장형식을 따르도록 한다.
    • (1) 저자가 6인~7인까지는 모든 저자를 기입하고, 8인 이상일 경우에는 ... 표시 후 마지막 저자를 표기한다. 예: 저자 6~7인일 경우 Wolchik, S. A., West, S. G., Sandler, I. N., Tein, J., Coatsworth, D., Lengua, L., & Micheal, Y. G. (2000). 예: 저자 8인 이상일 경우 Collins, M., Kenedy, B., Forster, B., Morris, M., Cheer, K., Hooper, H., ... Jones, J. (2012). Modern Liberia. Cairns, Australia: Allen & Unwin.
    • (2) 단행본인 경우, 저자(출판연도). 제목(판). 출판도시: 출판사 이름. 순으로 한다. 예: Knell, S. M. (1993). Cognitive- Behavioral Play Therapy (2nd ed.). New Jersey: Janson Aronson Inc. 단행본 중 한 chapter(장, 障)를 인용하는 경우, 인용하고자 하는 chapter(장)의 저자와 연도, 제목, 단행본 저자, 단행본 제목, chapter(장)의 페이지, 출판도시: 출판사 순으로 제시한다. 예: Chapter(장)가 들어가는 경우 Lang, P. J., Bradley, M. M., & Cuthbert, B. N. (1997). Motivated attention: Affect, activation, and action. In P. J. Lang, R. F. Simons, & M. Balaban (Eds.), Attention and orienting: Sensory and motivational processes (pp. 97–135). Mahwah, NJ: Erlbaum.
    • (3) 번역된 경우 예: Laplace, P. S. (1951). A philosophical essay on probabilities (F. W. Truscott & F. L. Emory, Trans.). New York, NY: Dover. (Original work published 1814)
    • (4) 정기간행물인 경우, 간행물의 제목, 권, 호수 및 해당페이지를 반드시 기재한다. 예: Zimmerman, B. J. (1989). A social cognitive view of self-regulated academic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3), 329-339.
    • (5) 학위논문의 경우, 석사학위논문은 Unpublished master’s thesis로, 박사학위논문은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으로 표기한다. 예: 국내 박사학위 논문 Kim, S. Y. (2006). A study on the difference in internet activities, self-control,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ccording to the level of internet addic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 (6) 학술대회 발표 논문
      Lankntree, C., & Briere, J. (1991, january). Early data on the trauma symptom checklist for children (TSC-C).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professional Society on the Abuse of Children, SanDiago, CA.
    • (7) 신문기사
      New drug appears to sharply cut risk of death from heart failure. (1993, July 15). The Washington Post, P. 112.
    • (8) 인터넷 자료
      클릭 했을 경우, 연구자가 참고한 웹페이지가 그대로 화면에 나타날 수 있도록 기재하며, 연구자가 내용을 인용한 날짜 및 자료가 업로드된 연도와 날짜, 저작자 등을 정확하게 표기할 것 McNeese, M. N. (2001). Using technology in educational settings. Retrieved October 13, 2001, from University of Souther Mississippi, Educational Leadership and Research Web site: http://www.dept. usm.edu/ ∼eda/
  • 10. 표와 그림

    • (1) 표(Table), 그림(Figure), 사진(Picture)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 < >과 같은 괄호를 사용하며, 영문으로 작성하되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한다.
    • (2) 표의 본문은 함초롬바탕체, 8pt, 줄 간격 120%로 작성한다.
    • (3) 표와 그림의 제목은 HY중고딕, 9pt, 표는 상단에, 그림제목은 하단에 제시한다.
    • (4) 표 및 그림은 원본 그대로를 복사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제출한다.


  • 4. 경험적 연구 논문에서 본문의 형식은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순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본문의 글자는 함초롬바탕체(크기 10pt)로 제시한다.

    5. 모든 연구 논문은 150단어(600자) 안팎의 영문초록을 포함해야 한다. 영문초록은 APA 규정에 맞게 작성되어야 한다.

    6. 연구논문의 책임저자는 원고를 제출하기 전에 미국 심리학회가 발행한 APA Publication Manual 최근판을 참조할 것이며, 이에 따라 작성되지 않은 논문은 접수되지 않을 것이다.

    7. 제출된 원고는 학회지 논문심사위원 3명의 무기명 심사를 받게 되며, 심사된 논문의 게재 여부에 대한 최종결정은 편집위원장이 한다. 본 학회지에 게재된 원고는 필요한 한도 내에서 짧은 것을 원칙으로 하며, 게재키로 결정된 원고의 체제와 길이는 심사위원의 의견을 참작하여 편집위원장이 저자에게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8. 저자의 정보 관리는 다음 두 가지로 구분하여 기록한다.

    • ①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의 저자정보(소속과 직위, 연락처, 전자우편 등)의 기록을 확인하고 관리한다.
    • ② 논문 저자가 현재 소속이 없는 미성년자(초중등학교 소속 학생)인 경우에는 최종 소속 학교, 직위, 재학년도를 제출받아 별도로 기록하고 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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